본문 바로가기
스피커

[앰프] 전원 네온램프 장착하기

by 오디세이99 2022. 9. 11.
728x90
반응형

앰프의 전원에 네온램프를 사용하려고 자료를 찾아보았으나 막상 자료가 없습니다.

너무 단순해서 일까요? 저처럼 처음 접하는 분들이 도움이 됐으면 해서 정리해 둡니다.

 

 

[앰프] 6P1진공관KIT로 모노모노앰프 만들기 (tistory.com)

 

[앰프] 6P1진공관KIT로 모노모노앰프 만들기

저가의 진공관앰프를 몇 개 만들어 왔습니다. 모노모노앰프 들어보면 더 좋은 음질을 느낄 수 있다고 해서 KIT를 찾아봤는데, 저가의 제품을 찾지 못했습니다. 그러다가 어느 앰프관련 사이트에

question99.tistory.com

 

제가 원하는 기능은 전원스위치를 켜면 램프의 불이 들어오는 기능입니다.

 

구입한 네온램프입니다. AC220V로 구입했습니다. 사진처럼 선이 달려있는 램프가 있고, 대부분은 선이 없는 제품이었습니다.

 

램프를 어떻게 연결해야 하는지 마땅한 설명이 없습니다. 물론 회로가 있습니다. 회로를 잘 아는 분들은 금방 이해할 수 있겠지만 초보자들의 경우 혼동될 수 있습니다.

 

회로도 상에서 빨간Box가 네온램프를 추가 연결한 부분입니다.

 

배치도에 네온램프를 배치한 것입니다.

 

전원스위치와 네온램프 그리고 전원소켓만 보겠습니다.

전원스위치를 켜야 네온램프도 불이 들어와야 한다는 것입니다.

전원소켓에서 나온 선을 구분하기 위해서 전원선 하나를 검빨로 표시해 두었습니다.

네온램프의 선 하나는 AC전원소켓 단자 하나와 바로 연결합니다.(그림에서 회색)

네온램프의 다른 선은 전원소켓에서 나와서 전원스위치를 지난서 나온 선에 연결해야 합니다.(그림에서 파란선)

선이 잘 못돼도 위험한 것은 아닙니다. 전원소켓에 케이블을 연결하면 전원스위치를 켜지 않아도 항상 네온램프에 불이 들어오는 상황이 되는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