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피커

[스피커] 인클로저(스피커통) 크기 계산 방법 (2021년6월21일)

by 오디세이99 2022. 8. 3.
728x90
반응형

스피커의 인클로저 크기를 계산하는 웹사이트에서 계산 하기

Speaker Box Enclosure Designer / Calculator (diyaudioandvideo.com)

위 사이크에 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고 각 값을 입력하면 계산 결과를 보여 줍니다.

아래 예는 6.5인치 스피커로 계산합니다. 2way 또는 3way 스피커일 경우 저음(우퍼)를 기준으로 합니다.

입력 값은 Vas, Fs, Qtc, D 입니다.

각 값들은 스피커유닛(드라이버)의 정보를 확인하면 아래와 같이 나와 있습니다. 이 값들을 사용해서 입력 합니다.

* 주의 : 단위를 Vas는 lts로 D는 mm 로 합니다.

스피커 정보

스피커 정보에 없는 값이 Qtc와 D 값인데, Qtc는 화면에 기본적으로 '.707' 이라고 입력되어 있습니다. '0.707'로 0 을 입력해 줍니다. (그냥하면 계산을 못하는데 버그인 것 같네요)

또 하나 값은 D 즉 'Effective Cone Diameter (D)' 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은 크기값 입니다.

Speaker Driver Displacement Calculator Help (diyaudioandvideo.com)

이것도 스피커 크기정보가 있는 것에서 사용하면 됩니다. 이 값이 정확한 값은 아닌 것 같습니다.

스피커정보의 'Position Diameter' 값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어떤 스피커 유닛은 이런 정보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떄는

1) 다른 분들이 값은 스피커유닛으로 만든 것을 참조하거나

2) 동일한 크기의 스피커유닛으로 만든 다른 분들 것을 참조하거나

3) 동일 크기의 다른 스피커유닛의 정보를 사용합니다. 이 경우 정확하지 않겠죠.

위와 같이 값들을 입력하고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2가지 경우를 볼 수 있는데, 밀폐형 구조와 포트(베이스 리플렉스형)이 있습니다.

1) Compute Sealed Box 결과(밀폐형)

2) Compute Ported Box 결과(포트형)

위 결과 화면에서 'Vb' 값을 확인 합니다. 이 값이 필요한 부피 값 입니다.

이제 해당 부피를 만들수 있는 가로,세로,깊이 값을 계산합니다.

이 사이트에서 값들을 입력해 줍니다.

Speaker Box Volume Calculator / Designer (diyaudioandvideo.com)

Width, Height, Depth를 mm 단위로 입력해 주면 'Volume'값이 변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아까 계산한 'Vb' 값이 되도록 Width등의 맞추어주면 됩니다.

밀폐형이니 'Port Diameter','Port Length' 값은 입력하지 않습니다.

'Driver Displacement' 값은 계산해 주어야 합니다.

Speaker Driver Displacement Calculator (diyaudioandvideo.com)

'D' 값은 아까 스피커 정보에서 확인했던 값이고

'Mounting Depth' 도 스피커 크기 정보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Front Baffle Thickness' 값은 스피커 인클로저의 앞판 두께 입니다. 여기서는 12mm(1/2in)로 했습니다.

'Desired Output unit'은 'lts'로 합니다.

'Calculate' 버튼을 클릭해서 결과를 확인합니다.

'Driver Displacement' 값이 '0.26 lts' 인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Speaker Box Volume Calculator / Designer' 화면에서 위 값들을 입력해서 'Volume' 값을 맞추면 됩니다.

그러면 인클로저의 Width,Height,Depth 크기를 계산 할 수 있습니다.

화면 하단에 아래 그림과 같이 기본적인 인클로저 구조에서 크기를 보여 줍니다. 계산한 Width,Height,Depth 크기는 인클로저의 내부크기이기 때문에 Baffle의 두께를 감안해서 실제 필요한 크기를 보여줍니다.

이것을 참조해서 자기가 만들 구조로 계산하면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