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ust에서 Cargo는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 빌드 시스템
- 패키지 관리자
- Rust 프로젝트를 관리
- 코드의 빌드
- 의존 라이브러리 다운로드 및 빌드
Cargo의 버전 확인
> Cargo --version

버전 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나오면 정상적으로 설치된 것입니다.
만약 'command not found'와 같이 에러가 나오면 시스템 환경변수 %PATH%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Cargo를 이용한 프로젝트 만들기
> cargo new hello_cargo

그러면 hello_cargo 폴더가 만들어집니다.
hello_cargo 폴더로 이동해서 dir로 만들어진 파일 및 폴더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 cd hello_cargo
> dir

'src' 폴더내에 main.rs 파일이 있게 됩니다.
Cargo.toml, .gitignore 파일과 함께 해당 폴더가 새로운 깃(Git) 저장소로 초기화됩니다.
Cargo.toml 파일을 Text 편집기로 봅니다.
[package]
name = "hello_cargo"
version = "0.1.0"
edition = "2021"
# See more keys and their definitions at https://doc.rust-lang.org/cargo/reference/manifest.html
[dependencies]
TOML (Tom's Obvious, Minimal Language) 형식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Cargo 설정 파일입니다.
'package'는 패키지 설정 관리 섹션입니다.
src/main.rs 파일입니다.

main.rs 파일을 Text 편집기로 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기본 코드가 자동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fn main() {
println!("Hello, world!");
}
Cargo 프로젝트 빌드
hello_cargo> cargo build

taget/debug 폴더 내에 실행파일인 hello_cargo.exe 파일이 만들어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build를 하면 최상위 폴더내에 Cargo.lock 파일이 만들어집니다.
프로젝트의 의존 패키지의 정확한 버전을 추적하기 위한 파일입니다.
# This file is automatically @generated by Cargo.
# It is not intended for manual editing.
version = 3
[[package]]
name = "hello_cargo"
version = "0.1.0"
위에서는 빌드만 했지만 다음과 같이 run을 하면 빌드와 실행까지 할 수 있습니다.
> cargo run
릴리즈 빌드
hello_cargo> cargo build --release

Release 폴더가 만들어지고 릴리즈 실행파일이 만들어진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debug 폴더 내의 hello_carg.exe 파일과 release폴더 내의 hello_cargo.exe 파일의 용량이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카테고리의 다른 글
[Rust] 입력 받기, 변수 선언, println (0) | 2022.09.16 |
---|---|
[Rust] 에러(stream did not contain valid UTF-8) (0) | 2022.09.15 |
[Rust] Cargo, VS Code 없이 만들기 (Hello, World) (0) | 2022.09.15 |
[Rust] Rust version 확인 방법 (0) | 2022.09.15 |
[파이썬] 문자열로 된 코드를 실행하는 방법(eval, exec, compile) (0) | 2022.09.14 |
댓글